개가 고기만 먹고 살 수 없고 체격에 맞는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으로 적절한 양을 섭취해야 한다.
사람들은 대부분 시중에 판매하는 사료를 구입하기만 원한다면 직접 만들어 먹일 수도 있다.
필수요소
좋은 식단은 개에게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제공하며 아래의 성분을 포함해야 한다.
- 단백질: '몸을 구성하는 벽돌'로 근육을 만들고 신체를 재생한다. 살코기 달걀, 치즈는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다.
- 지방: 에너지가 높고 음식에 풍미를 더하며 지방에 포함된 필수지방산은 세포벽을 유지하고 개의 성장과 상처치유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 A, D, E, K의 공급원이기도 하며 고기, 기름기 많은 생선, 아마씨유, 해바라기유 등 오일에 많다.
- 섬유질: 감자, 채소, 쌀에 풍부하며 음식의 부피를 늘리고 개의 소화를 늦춤으로써 더 오랜 시간 동안 영양소를 흡수하고 분변이 잘 통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비타민과 무기질: 피부, 뼈, 혈액 세포 등 개인 신체 구조를 유지한 데 도움을 주고, 음식이 에너지로 바뀌는 화학 반응을 도우며, 혈액 응고 등 필수적인 생체 기능이 작동하게 한다.
- 물: 사람과 마찬가지로 개의 생존에 필수적이다. 물그릇은 하루에 두세 번 갈아 주어 늘 신선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한다.
상업용 사료
상업용 사료에는 습식, 반습식, 건식이 있다. 건식 사료는 이빨과 잇몸을 건강하게 하지만 주요 재료를 몸에 좋은 것으로 썼는지 확인해야 한다. 건식 사료를 먹는 개에게는 물을 충분히 주어야 한다는 점도 잊지 말자. 습식 사료는 내용물에 수분이 많고 지방과 단백질 함량이 높다.
상업용 사료는 강아지, 노령견, 임신 또는 수유 중인 암컷에 특별히 맞추어 출시된 다양한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또한 영양가가 명확히 표기되어 있어 활용하기 좋다. 하지만 이런 사료는 보존료, 착향료 등을 원료로 쓸 수 있어 일부 개에게 맞지 않을 수 있다. 포장지를 꼼꼼히 확인해 보자.
수제 가정식
포장된 사료 대신 가정에서 생고기 위주로 만든 자연에 가까운 음식을 먹이는 방법도 있다. 여기에 조리된 야채와 밥 같은 전분을 추가해서 섬유질을 급여해야 한다. 비타민 보충제를 첨가할 경우에는 수의사에게 확인해 본다.
수제 가정식은 야생에서 개가 먹는 음식에 가깝고 보존료나 다른 첨가물이 없다. 하지만 영양의 균형을 잘 고려해야 하고 영양 수준을 꾸준히 유지하거나 에너지 요구가 다른 개에게 맞추기 어려울 수 있다. 또한 매일 신선한 음식을 준비해야 하므로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
개껌
개가 개껌에 몰두할 동안 집 안의 기물이나 주인 손을 물어뜯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특히 이빨이 나기 위해 시작하는 강아지에게 좋고 이빨을 청결히 하고 건강한 턱을 만드는 데도 중요하다.
★★★개 간식★★★
많은 주인이 훈련할 때 좋은 행동의 보상으로 특별히 더 맛있는 음식이나 간식을 준다. 개들은 냄새가 좋은 고기 맛이 나는 부드러운 간식을 좋아하므로 여러 간식 중 어떤 것을 가장 좋아하는지 시험해 보자. 대체로 닭과 치즈가 들어간 간식이 인기가 있다. 지방 함량이 높은 간식도 있으므로 이런 간식을 자주 줄 경우에는 과식 방지를 위해 식사량을 꼭 줄여야 한다. 어떤 개든지 간식은 며칠에 한두 개면 충분하다. 간식은 며칠에 한두 개면 충분하다. 간식은 기성품을 구입하거나 가정에서 직접 만들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