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는 다른 포유류와 마찬가지로 비뇨기계와 복강 뒤쪽 공간에 함께 자리 잡고 있다. 수컷에서 이들 기관을 잇는 관은 서로 연결되어 소변과 정액이 동일한 출구를 통해 음경에서 배출된다. 다른 신체 기능처럼 비뇨기계와 생식 기계는 호르몬 작용으로 정교하게 조절된다. 호르몬은 소변을 만들거나 양을 조절하고 암컷의 생리가 적기에 일어나도록 한다.
비뇨기계
비뇨기계는 혈액에서 노폐물을 제거하고 불필요한 수분과 함께 오줌 형태로 몸 밖으로 배출하는 기능을 한다. 비뇨기계 장기는 여과기 역할을 하며 오줌을 만들어 내는 신장, 신장에서 오줌을 운반하는 통로인 요관, 오줌을 보관하는 방광, 오줌이 배출되는 요도로 구성된다. 이런 과정은 신장에 작용하는 호르몬으로 조절되어 체내 염분과 다른 화학물질의 균형을 맞춘다.
개는 방광을 비울 때 외에도 영역을 표시하고 다른 개들과 의사소통하는 수단으로 오줌을 눈다. 개는 오줌에 포함된 호르몬과 화학물질의 냄새로 조금 전에 지나간 개체가 암컷인지 수컷인지 등과 같은 정보를 알 수 있다. 냄새는 야외에서 금방 흩어지기 때문에 수컷은 부지런히 적은 양의 오줌으로 영역 표시를 하고 같은 장소에 되돌아와 표시를 덧입히기도 한다. 암컷도 보통 한 곳에서 방광을 완전히 비우는 편이다. 암컷과 수컷 모두 오줌에 질소가 포함되어 있어 개가 있던 잔디에는 갈색 반점이 나타난다.
생식
개는 6 - 12개월령이면 성 성숙에 이른다. 늑대와 같은 야생 갯과는 연 1회 발정기(번식기)가 찾아올 때 배란하고 교미할 수 있다. 바센지 등 일부 품종을 제외하면 가축화된 개는 연 2회 발정기가 온다. 발정기가 시작되면 암컷은 소량의 혈액을 9일 이상 분비한 후 교미를 받아들인다.
수컷은 음경 내에 음경 뼈를 가지고 있다. 교미 중에는 뼈 주위가 부풀어 올라 음경이 암컷 생식기 내에 고정되어 몇 분 동안 결합한 상태가 된다. 교미 후 암컷의 난자가 수정되면 60~68일 동안 임신 기간을 거친다. 새끼의 크기는 품종에 따라 다른데 큰 품종일수록 대체로 큰 새기를 낳는다. 새끼는 1 - 14마리까지 태어날 수 있지만 6~8마리가 일반적이다.
호르몬
호르몬은 특수한 분비샘이나 조직에서 생성된 후 혈류로 분비되어 특정 세포에 작용하는 화학물질이다. 호르몬의 작용으로 성장, 대사, 성적 발달, 생식 등을 포함하는 여러 가지 신체 기능을 조절한다.
중성화 수술은 수컷의 테스토스테론이나 암컷의 에스트로젠 같은 성호르몬이 생성되는 곳을 제거하는 수술로 우발적인 임신을 방지한다. 테스토스테론이 감소하면 수컷은 암컷을 찾아 헤매는 욕구가 감소하고 암컷은 공격성이 감소한다. 그리고 호르몬의 영향을 받아서 중성화된 암컷은 일반적으로 연 2회 빠지던 털이 연중 빠지게 된다. 또한 중성화는 노령견의 비만 확률도 높인다.
임신과 호르몬 |
임신 기간에는 여러 호르몬의 분비가 늘어난다. 예를 들어, 에스트로젠은 새끼에게 젖을 먹일 유선 발달을 자극해서 암컷의 출산 준비를 돕는다. 수유기 동안은 프로락틴이라는 호르몬이 증가하면서 젖 생산량이 유지된다. 프로락틴은 모성 행동에는 영향을 미치는데, 강력한 모성 본능을 불러일으켜 새기가 완전히 홀로서기를 할 때까지 어미가 버리지 않도록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