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독감
반려견이 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독감에 걸린 것처럼 열이 나고 기침, 콧물과 같은 호흡기 증상을 갑자기 보일 수 있습니다. 우리가 독감 주사를 미리 맞아 독감을 예방하듯 반려견도 백신을 통해 인플루엔자 감염증을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증상은?
+계속 기침을 해요
+몸이 뜨거워요
+콧물이 많이 나와요
+밥을 잘 안 먹어요
이외에도 활력이 떨어지고 눈곱이 끼는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면역력이 떨어져서 세균에도 쉽게 감염될 수 있습니다. 세균에 감염되면 폐렴으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때로는 증상이 없거나 매우 약할 때도 바이러스는 계속 주의해야 합니다. 때로는 증상이 없거나 매우 약할 때도 바이러스는 계속 배출되기 때문에 다른 반려견과 접촉했을 때 전염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감염 여부 확인을 위해서는 동물병원에서 검사받아야 합니다.
감염 원인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반려견이 기침하거나 재채기할 때 바이러스가 배출되어 다른 반려견을 감염시킬 수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최대 4백 8십시간 동안 물건에 묻은 채로 살아 있습니다. 따라서 직접적으로 감염된 반려견과 접촉하지 않아도 감염된 반려견이 먹은 사료나 물, 사용한 내킬라 또는 이 반려견을 만진 사람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다른 반려견에게 전염이 될 수 있습니다. 다행히 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사람에게 독감을 일으키지는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염은 연령, 종, 성별과 관계없이 바이러스에 노출되어 있다면 어느 반려견에서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예방 방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은 백신접종을 통해 예방이 가능합니다. 백신접종을 반려견들은 인플루엔자에 걸렸을 때 증상이 나타나지 않거나 약하게 나타납니다. 보강접종은 보통 1년에 한 번씩 진행하며 인플루엔자 유행 시기에 따라 보강접종 간격은 조절될 수 있습니다.
+++시그널+++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전파가 매우 빠르게 진행됩닏. 반려견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경우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대중 치료가 필요하며 회복까지는 보통 몇 주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차적으로 세균감염이 이루어지고 폐렴에 걸려 증상이 심해진다면 생명까지 위협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백신접종을 통해 예방하고 이상 증상이 있을 땐 조속히 진료받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